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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망 구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친환경 선박 연료란 선박의 배출가스를 줄이거나 제로에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료로, LNG, 수소, 암모니아, 메탄올, 전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료들은 기존의 석유계 연료에 비해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높고,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친환경 선박 연료의 보급과 확산을 위해서는 연료의 생산, 저장, 운송, 공급 등의 과정을 포함하는 공급망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망의 중요성과 현재의 추진 상황, 그리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선박의 탄소 중립 전환을 위한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망 구축 현황과 과제



##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망의 중요성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망은 선박의 탄소 중립 전환과 항만의 경쟁력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선박은 국제무역의 주요 수단으로, 전 세계의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3%를 차지합니다.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을 추구하는 추세에 따라,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까지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 이상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선박의 연료 전환과 에너지 효율 개선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친환경 선박 연료는 기존의 석유계 연료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안전성과 안정성이 낮으며, 공급량이 부족한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친환경 선박 연료의 공급망을 구축하고 확대하는 것이 선박의 탄소 중립 전환을 촉진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또한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망은 항만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선박의 연료 전환은 선사의 항로 선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선사는 연료 비용과 공급 가능성을 고려하여 항로를 결정하므로, 친환경 선박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항만을 선호할 것입니다. 따라서 친환경 선박 연료의 다양화와 공급량 확대는 항만의 매력도를 높이고, 선사의 항로 유치와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망을 구축하면 항만의 환경성능도 개선되고, 관련 산업의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망의 현재 상황


현재 우리나라는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망 구축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2020년 7월 한국판 뉴딜에 '친환경 선박 신시장 창출 사업'을 선정하였고, 2020년 12월에는 친환경 선박 개발 및 보급 촉진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이 계획에 따르면, 2030년까지 친환경 선박 전환율을 15%로 달성하고, 온실가스 70% 감축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LNG, 수소, 암모니아, 메탄올, 전기 등 다양한 친환경 선박 연료의 신기술 개발과 시험·평가·실증, 연료 공급 인프라 확충, 친환경 선박 보급 촉진, 친환경 선박 시장 주도 생태계 조성 등의 중점 추진과제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업계도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망 구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선박 건조사들은 LNG, 수소, 암모니아, 메탄올 등의 친환경 선박을 개발하고, 선사들은 친환경 선박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대중공업은 세계 최초로 암모니아 연료전지 선박을 개발하였고, 삼성중공업은 LNG 추진 대형 컨테이너선을 건조하였습니다. 또한, HMM은 LNG 추진 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발주하였고, 에이치라인해운은 LNG 추진 대형 광석선 4척을 운항하고 있습니다. 항만공사들도 LNG 벙커링 시설을 구축하고, 친환경 선박 연료의 공급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산항만공사는 LNG 벙커링 전용선박을 운영하고, 울산항만공사는 LNG 벙커링 시설을 확충하고 있습니다.



##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망의 앞으로의 과제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망 구축을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의 지속적인 협력과 투자가 필요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과제들을 해결해야 합니다.

- 친환경 선박 연료의 가격 경쟁력 확보: 친환경 선박 연료는 기존의 석유계 연료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시장 규모가 작습니다. 따라서 친환경 선박 연료의 생산 비용을 낮추고, 수요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친환경 선박 연료의 생산과 공급에 대한 세제 혜택과 재정 지원, 친환경 선박의 운항에 대한 항만료 할인과 우선권 부여 등의 방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친환경 선박 연료의 안전성과 안정성 확보: 친환경 선박 연료는 기존의 석유계 연료에 비해 높은 압력이나 낮은 온도에서 저장하거나, 독성이나 가연성이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친환경 선박 연료의 저장, 운송, 공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화재 등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안전 기준과 규제, 그리고 관련 인력의 교육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LNG 벙커링 시설의 안전 거리와 방화벽, 수소 연료전지 선박의 수소 누출 감지 및 소화 시스템, 암모니아 연료전지 선박의 암모니아 누출 방지 및 처리 장치 등의 기술 개발과 적용이 필요합니다.

- 친환경 선박 연료의 국제적 협력 강화: 친환경 선박 연료의 공급망 구축은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차원에서도 필요합니다. 선박은 국제무역의 주요 수단으로, 다양한 국가와 항만을 거쳐 운항합니다. 따라서 친환경 선박 연료의 표준화와 규제 조화, 그리고 공급 인프라의 상호 연결성과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한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IMO는 친환경 선박 연료의 안전성과 환경성에 대한 규정을 마련하고, 국제적인 인증과 검증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친환경 선박 연료의 공급망 구축을 위해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의 주요 국가와 항만과 협력하고, 국제기구와 연구기관과 정보 교류하고 있습니다.



## 마무리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망 구축은 선박의 탄소 중립 전환과 항만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중요한 사업입니다. 우리나라는 정부와 업계의 적극적인 참여와 투자로 친환경 선박 연료의 신기술 개발과 공급 인프라 확충, 그리고 국제적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망 구축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혁신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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